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운전면허증 반납 방법 (만 70세 이상)
    카테고리 없음 2021. 11. 24. 20:40
    반응형

    오늘은 운전면허증 반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증 반납 방법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이번 포스팅은 운전면허증 반납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이 읽는다면 도움이 되는 정보입니다. 운전면허증 반납 방법에 집중해서 읽어주세요 이제 운전면허증 반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를  참고해주세요.

    목차

      운전면허증 반납 방법 알아보기

      운전면허증 반납 및 혜택 

      2017년 이후 우리나라 인구중 65세 이상 인구 비중이 14% 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65세 이상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고령운전자 수가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75세 이상 연령대에서 교통사고와 사망자의 증가율이 다른연령과 비교해 더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운전면허증 반납 혜택

      운전면허증 반납 시행 이유

      고령자와 관련된 사고의 비율이 지속적으로 매년 증가함에 따라 그에 따른 대책으로 운전면허증 반납 또는 특별교통안정교육을 통한 갱신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래에서 운전면허증 반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운전면허증 반납 대상자

      운전면허증 자진반납 연령은 시도별로 상이합니다. 현재 시도별 반납 연령 기준을 보면 만 65세 또는 70세 이상 어르신인데요.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해주세요.

      운전면허증 반납 방법

      서울시의 경우에는 만 7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며 경기도의 경우는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각 시도별 대상 연령을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운전면허증 반납 혜택

      운전면허증 반납 혜택은 제한된 예산 내에서 시행하는 정책이므로 예산이 소진되기 전 운전면허증을 반납하셔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산을 소진할 경우 1년을 더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반납 혜택은 1인당 10만원 정도가 제공됩니다. 교통카드 또는 지역화폐를 통해 제공이 됩니다. 서울시의 경우 10만원이 충전된 교통가드가 지급이 되며 경기도의 경우에는 지역화폐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각 지역별 자진 반납 혜택은 지역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가능합니다. 아래를 참고하시면 주요지역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광역시:만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10만원 교통카드 제공

      ※강원: 만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교통비 10만원 제공

      ※진주: 만 70세 이상을 대상으로 시내버스 5년간 무료 이용 교통카드 제공

      ※제주: 만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현금 10만 원 교통비로 제공

      ※완주: 만 70세 이상을 대상으로 20만 원권 지역 상품권 제공

      ※충주: 만 70세 이상을 대상으로 10만원 충주사랑 상품권 제공

      운전면허증 반납 방법

      운전면허증 반납 방법은 주민센터 또는 행정복지 센터에서 반납하면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주민센터 방문은 주민등록상 거주지의 주민센터에 방문하여야 합니다.

       

      운전면허 자진 반납시에는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유효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이 없다면 가까운 경찰서 민원실이나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발급하는 운전경력증명서와 신분등으로 운전면허증 대체가 가능합니다. 

      운전면허 반납 주의사항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하면 모든 종류의 자동차 운전면허가 취소됩니다. 따라 원동기 면허가 필요한 경우에는 운전면허를 반납하면 안 됩니다. 면허반납 후 즉시 면허 취소가 결정되기 때문에 재 취득 시에는 결격기간 1년이 부과됩니다. 면허 반납 후에는 철회는 불가능합니다. 가족이나 대리인의 재발급도 안된다는점을 참고 바랍니다.

      오늘은 운전면허증 반납 방법 및 혜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운전면허증 반납 방법 및 혜택 정보를 포스팅에서 얻어가셨다면 정말 감사합니다. 앞으로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